
- 장기요양행정
- 창업
- 오피니언
- 국회동향
- 판례동향
- 장기요양핫이슈
- 고령친화상품
- 현장의 소리
- 사회복지
- 반려동물
- 국제
노인요양시설에서 죽을 제공하는 모습=챗지피티음식물 삼킴 장애를 가진 80대 환자에게 죽을 급히 먹여 숨지게 한 60대 요양보호사가 2심에서도 유죄를 선고받았다.광주지법 제1-2형사부(재판장 연선주)는 …
노인요양시설에서 종사자가 어르신에게 약물 제공하고 있다. 이미지=챗지피티노인보호전문기관의 노인학대사례판정과 이에 근거한 기계적 행정처분이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요양병원에는 없는 행정처분으…
알콜성 치매를 앓는 노인이 같은 방 환자를 때려 숨지게 했으나 심신상실 상태였다는 이유로 대법원에서 무죄가 확정됐습니다.대법원 1부 (주심 서경환 대법관)은 지난달 12일 상해치사 혐의로 …
일부 서류가 누락됐다는 이유로 코로나 유행 당시 방역 강화 조치에 협조해 받은 정부 보조금 전액을 반환할 필요는 없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서울행정법원 행정6부(재판장 이주영)는 A복지재단이 국민건…
고금요양원 시설 전경전남 완도군 소재 고금요양원이 완도군으로부터 98일간의 업무정지 처분을 받아 문을 닫게 될 처지에 놓이게 됐다.요양원측은 현재 전라남도 행정심판을 청구한 상태로 만일 기각 시 70…
국가인권위원회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송두환, 이하 ‘인권위’)는 노인돌봄 체계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노인돌봄노동자의 처우를 보건복지부장관에게 권고했다고 20일 밝혔다.이날 인권위는 보건복지…
요양시설에 입소한 어르신들의 음식물에 대한 위험성이 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요양원에서 제공한 빵, 떡 등에 의한 기도폐색이나 흡인성폐렴 문제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의 뇌관이었다.국민건강보험공…
박병철 변호사Q. A요양원은 인력배치기준을 위반했음에도 불구하고 감액 청구하지 않고 가산금까지 지급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시설장은 공단에 자진신고하여 급여비용만 환수됐고, 행정 처분은 면했다…
서울 서초동 법원 전경욕창으로 수술받은 90대 노인에게 샤워를 시키려다 나체를 노출해 성적 수치심을 준 요양원 대표가 벌금형을 선고받았다.인천지법 형사10단독 윤성헌 판사는 노인복지법 위반 혐…
인력배치 기준 등을 위반해 장기요양급여비용을 청구한 요양원에 대한 약 10억원의 환수처분은 적법하다는 판결이 나왔다.A씨 모자는 경기도 용인시에서 요양원을 공동으로 개설·운영하고 있었다. 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