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장기요양행정
- 창업
- 오피니언
- 국회동향
- 판례동향
- 장기요양핫이슈
- 고령친화상품
- 현장의 소리
- 사회복지
- 반려동물
- 국제
글. 변호사 박병철최근 대전고등법원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이 내린 장기요양급여비용 환수결정 처분을 취소하는 판결이 나왔다. 이번 판결은 행정조사의 적법성, 특히 사전통지 절차의 준수…
장기요양시설 대표 겸 종사자의 유급휴가 보장을 위한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의 권고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보건복지부에 의해 수용됐다.이에 따라 2025년 12월부터는 장기요양시설 대표 겸 종…
법원은 노인 학대 방지 vs. 다른 입소자 피해 사이 균형점을 모색해야 한다고 판시했다.법원이 요양원에서 노인 학대로 인한 사망 사건이 발생했더라도, 요양기관 지정 취소는 다른 입소자들의 피해 등을 고…
광주지방법원은 지난 5일 A씨가 B씨 등 6명을 상대로 제기한 채무부존재확인 소송(2022가합51999)에서 A씨의 손해배상 책임을 일부 인정하며 "A씨는 B씨 등에게 각 568만원씩 지급하라"고 판결했다.이 사건…
수원지방법원은 지난 7일 A 주식회사와 B가 군포시장을 상대로 제기한 경고처분 취소 소송(2023구합74216)에서 A 주식회사에 대한 경고처분을 취소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다만, 원고 B의 청구는 각하되었다.…
직장 내 괴롭힘 사건 조사 중 분리조치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아 회사가 손해배상 책임을 지게 된 사례가 나왔다. 특히 분리조치 기간 중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직접 업무지시를 한 행위도 직장 내 괴롭힘으로…
치매 노인을 장기간 폭행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은 70대 요양보호사에게 검찰이 항소심에서 징역 2년을 구형했다.대전지법 형사항소 1부(나경선 부장판사) 심리로 14일 열린 항소심 결심공판에…
광주에서 한 80대 남성이 넘어지려는 자신을 도와준 행인을 폭행범으로 몰아 벌금형을 선고받았다.광주지법 제4형사부는 무고 혐의로 기소된 A씨(87)의 항소를 기각하고 1심과 같은 벌금 300만원을 선…
노인요양시설에서 음식물이 기도를 막아 사망한 사건이 발생해 요양보호사와 시설장이 유죄 판결을 받았다. 이 사건에서 근무 기간이 짧은 요양보호사를 배치해 적절한 관리를 하지 않은 점이 문제가 되었다…
양극성 정동장애를 앓고 있는 요양보호사가 자신이 돌보던 노인을 폭행한 혐의로 1심에서 실형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습니다.서울서부지법 형사9단독(강영기 판사)은 지난달 26일 노인복지법 위반 및 특수상해…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