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는 국내 최초 한궁 연습장을 건립해 24일 개관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한궁 연습장은 총 사업비 4억5500만 원(시비)을 투입해 2022년 3월 착공, 7월에 준공됐으며 지상 1층(연면적 166.77㎡) 건물로 속초시 온천로 169에 위치했다.
시는 올해 1월부터 (사)대한노인회 속초시지회에 위탁계약을 맺어 개관식 이후 운영한다.
시의 노인인구는 1만 7721명으로 전체 인구의 21.4%를 차지하며 초고령 사회의 구조를 보이고 있다.
시는 한궁 연습장 신축으로 여가활동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한편 노년층의 건강 개선과 생활체육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시는 한궁 연습장 등 ‘어르신이 행복한 도시’ 만들기를 위한 다양한 인프라 구축 사업을 진행해 지역사회 노인복지 기틀을 잡아가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올해 총 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역 어르신들의 경로당 시설 개보수, 경로당 프로그램 지원 사업 등 지역사회 노인들의 여가생활 욕구에 적합한 ‘맞춤형 노인 여가 복지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다양한 ‘노인여가 복지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관리자 지원 사업’, 경로당 좌식문화의 불편 해소를 위한 ‘입식가구 지원 사업’, 경로당 운영을 위한 필수용품을 지원하는 ‘운영비품 지원 사업’, 시설물 노후화 및 이용 불편 환경개선을 위한 ‘개보수 및 소규모 유지수선 사업’ 등 어르신들의 요구에 충족하는 다양한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노후를 위한 지역사회 보호체계 구축과 여가 복지시설 지원 등에 만전을 기하고 노인인구의 다양한 요구를 적극 반영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